오늘의 증시를 체크해보겠습니다.
국내 및 중국 증시
오늘의 국내 증시는 어제의 미국 시장의 폭락에도 불구하고, 꽤 선전했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이 하락하면서 출발했지만, 오후 들어 코스피지수는 0.05% 올랐고 코스닥지수도 0.07% 올랐습니다" 수급도 무난했습니다. 코스피에서는 외국인에게 200억달러어치, 기관의 1700억달러어치가 나왔습니다.코스닥은 외국인에 의한 100억 매수, 기관투자가에 의한 500억 매수가 나왔습니다. 다들 폭락했다고 난리인데 한국 증시만 혼자 버티고 있네요. 여태까지 올라온 게 많이 없었기 때문이에요 솔직히 한국 증시는 여전히 PER 기준으로는 10초 반대입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중국에서 산업생산, 소매판매를 비롯한 다양한 경제지표가 발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어요. 아마도요. 지금 중국의 공급난 문제입니다.이로 인해서 상승하는 물가가 부담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중국 경제가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에 따라 중국도 지준율을 추가로 낮추면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시장은 크게 안 빠지고 잘 버텼는데요.오후 들어 갑자기 하락해 상하이지수는 0.38%, 항셍지수는 0.91%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FOMC에 대한 걱정이에요.경기침체까지 나오면서 시장이 모호하게 흘렀습니다.
FOMC를 앞둔 국채 금리 상황
자, 여기 보면 경기 얘기가 나와요. 내일 새벽에 나오는 FOMC도 마찬가지예요. 연준은 긴축하겠죠? GDP 전망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그러니까...금리를 앞으로 올린다는 건데... GDP 전망이 좋으면요.성장이 압도적으로 강했다면요.사람들은 금리인상 따위는 크게 생각하지 않을겁니다. 근데 금리를 앞으로 올리는데 GDP 전망치가 좋지 않으면? 그러면 사람들은 금리 인상을 큰 부담이 될 거예요.
지금 10년물 국채 금리를 보세요. 점점 빠지고 있어요. 즉, 미국 경제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거에요. 금리인상이 이루어지는군요.경기 위축을 가져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음...정확하게 말할게요.내년 금리인상 횟수 2~3회가 부담스러울 겁니다.
2014년도의 테이퍼링 시기도 국채 금리는 계속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위축으로 점점 가니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거죠. 지금도 비슷한 흐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다가 시장이 한 번씩 발작을 일으키면 연준은 금리 인상을 늦춰 줄 거예요.
음, 지금 벌써 증권시장은 어떤가요?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폭락할 거 아니에요. 현금화해야하나요!!!
저는 이것이 대응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연준에서 긴축속도를 조정할 때 항상 주식시장을 봐요. 주식이 괜찮다고... 영준이는 긴축의 고삐를 당깁니다. 주식 망가지니까...연준이는 당근 또 할 거예요 긴축을 느리게 하겠다는 겁니다.
지금 미국 주식이 어떤가요? 많이 건강하죠? 거의 빠지지 않았어요. 연준이 입장에서는요긴축발언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좀 더 매파적으로 가도 상관없다는 거죠. 즉,견디는힘이남아있는거죠.
그럼 이제 폭락하는 건가요? 음, 이건 저도 잘 모르겠어요. 아까 대응의 문제라고 했는데 지금 미국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우량주 위주로 가져가세요. 그러면서 현금의 비중은 항상 가지고 가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신규로 사실 여러분은 절대 관망합니다. 이번 사이클은 절대 눈감아 주세요. 만약에 폭락을 하지 않는다면요? 어디 보자, 현금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솔직히 그동안 많은 수익을 냈잖아요. 그럼 좋죠. 너무 욕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그리고 제 생각에는 올해 말이나 내년 여름쯤에요. S&P500 지수를 기준으로 20% 정도 떨어질 확률이 아주 높다고 봅니다. 감히 사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근데...지금부터 20%올라서 또 20%떨어질지도 몰라요 바로 20%깎아드릴게요이건 아무도 몰라요. 뭐 사견이에요?하락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근데 경험상... 항상 긴축을 자제하고 있어요.발작이 났어요. 따라서 기존 물량은 대형주 위주로 홀딩했습니다!!!! 신규 매수 물량은요...하락을 기다립시다! 제가 이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한국의 주식을 보겠습니다. 오늘 보신 것처럼요.어제 미국 시장이 폭락했는데도 한국 시장은 버티고 있군요. 그동안 오른게 없다는 이유로요? 그럼 한국 주식을 바로 사야하는 건가요? 이것도 비슷해요. 대형주 중심으로 홀딩하세요. 신규로 말씀드릴 분은요.폭락을 기다리기 보다는... 그냥 관심 대형 종목이 1% 이상 빠지면 적당히 사주세요. 미국 주식이 지수 기준으로 20% 떨어지면 한국 주식도 함께 빠지는 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게 무조건 오리라는 보장도 없고.... 대폭락이 오지 않으면, 국내 증시는 버틸 수 있어요.적당히 대형 술을 사서 가져가세요.
섹터별 국내 증시 상황
오늘은 주로 말이죠.시장의 큰 그림을 말씀드렸습니다. 정말 사견이니 참고해주세요!!
자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이 오르고 있죠? 하지만 상승종목 수가 하락종목 수보다 훨씬 적어요. 이것은요... 대형주 중심으로 가격이 올랐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시장이 불안합니다.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종목에 집중합니다.이렇게 설명해 주세요. 외국인이 오늘 내동댕이쳐도 되겠네요.삼성 전자와 SK 하이닉스 반도체는 매수했습니다. 이미 3분기 실적이 좋고 4분기 실적도 좋은 종목만 반영한 겁니다. IT주가 전반적으로 좋았어요. LG그룹 주식도 오늘 일제히 반등했습니다. LG이노텍은요 장전에 자율주행 최선호주라는 보고서가 나오면서 오늘 급등세가 나왔어요. 이렇게 똑똑한 대형주는 무조건 가져가는 겁니다.
삼성전자는 오늘 호재도 나왔어요. 며칠 전에 삼성파운드리에서 퀄컴 AP를 수주했다는 소식이 있던데요. 오늘은 IBM의 CPU를 수주했다는 뉴스가 있어요. 이와 함께 파운드리 관련주도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IT계를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요즘 미국 주요 IB에서 애플의 목표가격을 다 올리고 있어요. 메타버스 시대에 VR, AR 기기를 만드는 회사를 말합니다. 여기에 OLED 패널이 들어갑니다 이거 어디서 만들어요? 삼성디스플레이에서 현재 주력으로 만들겠습니다."아마 LG디스플레이도 납품을 노리고 있을 겁니다.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도요.메타버스 최선의 호주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G이노텍 같아요따라서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LG이노텍은 메타버스 ETF에 편입돼서 최근에 많이 올랐죠?
느낌 알아요? 키워드를 잘 보세요. 대형주, 실적주, 반도체, 파운드리, 메타버스, VR, AR. . 이러한 적집합을 잘 찾아보세요. 이 정도만 설명해 드릴게요.
자동차 섹터는 오늘 일제히 하락했어요. 현대자동차, 기아에서 외국인/기관의 매도가 선행되었습니다. 음, 이쪽은 대충 바닥은 다져진 것 같습니다만, 수급이 나쁘네요. 아마 오미크론이 일어났을 거예요.다시 공급난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이 점은 재설명해드렸으니 참고해주세요.
대형주 중에서도요.20일선을 타고 꾸준히 우상지향의 종목이 좋습니다. LG이노텍이 오늘 더 올랐어요 SK하이닉스 일봉차트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느낌이 좋은 것 같아요. 이런 느낌을 잘 찾아보세요.
메타버스 대장간 하이브, 게임 대장간 페어비스는 전체적으로 상승이 끝났지만요.오늘 메타버스 게임 섹터는 기세가 약해졌어요. 우선 라이벌 반도체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지금 성장주가 주춤한 단계입니다. 연준이가 긴축한다고 난리잖아요 성장주는요... 계속 말씀드리지만 대형주 중심으로 보시면 됩니다. IT에 비해 더 그래야 합니다.
근데 호재가... 그러니까 내년 1월 초에 CES가 열려요. 여기서 메타버스 관련 신기술이 나올 지도 몰라요. 삼성전자가 메타버스 기술을 쏟아내고 있다는 기사를 읽은 것 같기도 해요.
요즘 메타버스가 안 좋은 이유 중 하나죠.반도체의 강도를 들 수 있습니다.다른 건... 바이오의 약진을 꼽을 수 있어요 원래 코스닥 게임 섹터가 코스닥을 주도했었는데요. 요즘 코스닥 바이오가 판을 치니까... 게임 주인들이 상대적으로 죽을 쓰는 법이죠.
근데 바이오는 테마주예요 -JP모건 헬스케어 참관업체와 코로나 백신 관련주가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건 테마주로만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저도 딱히 언급을 안 해요
여기에... 어제 미국에서 태양광 업체가 급락했어요 아마 샌프란시스코 주정부에서요... 태양광을 설치한 개인에게 주던 특혜를 취소했기 때문인가봐요. 그 때문에, 전반적인 태양광이나 재생 관련의 투심리스입니다. 오늘 국내에서도 OCI, 한화솔루션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이쪽도 성장주입니다. 금리상승 시기에는 성장주가 별로 좋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뭐 어떡해요 대형주라면 잘 버텨야죠
또 오늘 리오프닝이 강했어요. 추세적 반등이라기 보다는 순환매수 시세로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참고로 지금 다우지수는 0.3% 상승중입니다.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0.1% 상승중입니다. 나스닥 선물지수는 0.2% 하락중입니다.
'증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긴축이슈 속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주식 순매도 진행중 (0) | 2022.01.15 |
---|---|
긴축이슈로 인한 글로벌 증시의 하락 (0) | 2022.01.12 |
2022년 유망한 섹터는 무엇이 있을까 (0) | 2022.01.12 |
홍콩 항셍지수와 국내증시의 연동 및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0) | 2021.11.02 |
Yield curve control의 향방에 따른 증시전망 (0) | 2021.11.02 |
댓글